본문 바로가기

일상

게임회사의 은밀한 뒷담화, 꿀위키가 다시 문을 열었네요

게임회사의 은밀한 뒷담화, 꿀위키가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꿀위키(http://www.ggulwiki.com), 한때 엄청 이슈가 되었죠.

뉴스에서도 막 뜨고요 ㅎㅎ


말그대로 게임회사 뒷담화였던 꿀위키.

IT계열 회사들이 보통 빡세긴 하지만 회사에 감정쌓였던 엄청 많았던 모양이에요.


꿀위키에 어떤 회사는 상사가 사이코라든지, 

어디는 사내 자판기 음료가 엄청 싸다든지, 

어디는 월급을 몇달째 안준다든지(허걱)

온갖 상세한 정보와 은밀한 뒷담화들이 잔뜩 쌓여 있더라고요.


처음에 누군가가 알려줘서 가봤었는데 

재밌어서(ㅎㅎㅎ 원래 남얘기는 재밌는 법이죠)

읽느라 시간가는 줄 몰랐네요.


나중에 게임회사에서 기밀 정보가 유출됬다든지, 명예훼손하는 거짓정보가 있다든지 

뉴스에도 뜨고 난리가 나서 한동안 꿀위키가 문을 닫았었더랬죠.


뉴스 댓글엔 꿀위키 닫기 전에 나도 구경해볼걸..하고 

아쉬워하는 댓글들이 넘쳐났더라고요.

당시에 저도 재미난게 하나 사라졌구나하고 안타까웠더랬죠.


그러던 꿀위키가 몇일 전에 재오픈했었네요.


정화작용을 거치느라 문을 잠시 닫은 거였다는 군요. 

꿀위키가 어떻게 변했나.....하고 살짝 구경갔다왔습니다.


"게임회사 뒷담화"라고 대놓고 적혀 있던 문구가

"게임회사 꿀정보"라고 바뀌었네요.


뭔가 좀더 얌전해진 느낌입니다 ㅎㅎ



문서 맨 위에 이런 경고문구도 추가됐네요.



비방글이라든가 기밀 내용 등을 쓰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위키는 아이피가 보존된다는 걸 명시해놨네요. 모르시는분 꽤 있죠.)


살벌한 경고문 때문에 괜히 뒷담화나 회사 욕하는 글을 적는 사람들은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음 아닌가, 피씨방에서 쓰려나요?ㅎㅎㅎ



대충 내용을 살펴보니까,

원래있던 문서의 어마어마한 양이 꽤나 줄어들었네요.

그만큼 민감한 내용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위키 유저들끼리 서로 논쟁하느라 댓글에 대댓글,

이런식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어 혼란스럽게 적혀 있던 부분도 지워진 것 같아 

한결 위키스러워졌네요.


뒷담화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들리지만, 이렇게 어느정도(?) 순화된 모습을 보니 

이런 적나라한 위키가 하나쯤 있다는 게 꽤나 좋은 일로 보입니다.


꿀위키가 보다 활성화된다면

직원 복지라든가, 불공정한 회사방침 등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