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3차재난지원금 11일부터 지급 예정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지급일정)

3차재난지원금 11일부터 지급 예정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지급일정)

작년 내내 이어졌던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및 특수고용직 등의 고용취향계층을 대해서 정부의 3차재난지원금 지급 절차가 이번주부터 시작됩니다. (1월 11일부터 지급 예정)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가 이번주 화요일인 1월 6일부터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과 긴급고용안정지원금에 대한 사업 공고를 낸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3차재난지원금 지원대상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지원 대상자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은 소상공인 총 280만명에서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정부 사업입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사업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로 인해 아예 문을 닫거나 혹은 영업에 피해를 입은 업종이 대상입니다. 또한 집합금지, 집합제안 업종에 속하지 않아서 평소처럼 영업을 했더라도 매출에 피해를 본 일반 업종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은 피해 정도에 따라 소상공인 업종에 별 지원금 액수의 차이가 있습니다. 집합금지 업종에는 총 3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며, 집합제한 업종은 200만원, 그 외 일반업종에는 100만원을 지급합니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소상공인이 아니더라도 코로나19로 인해 고용 상태가 불안정해져서 피해를 입은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의 경우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이미 1차, 2차로 지원되었는데 만약 이번이 첫 신청자라면 100만원을, 이전에 지원금을 받았다면 50만원을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약 70여만명의 특수고용직 및 프리랜서들이 이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을 받게 될 예정입니다.

3차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이전에 2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받은 사람이라면 따로 번거롭게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 신청자에게는 별로의 안내 문자가 발송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지급대상자는 1월 11일에 예정, 3차 고용안정지원금 대상자는 6~8일 예정)

안내문자를 받은 다음 안내에 나온 대로 전용 사이트에 방문해서 간단하게 확인 및 입력 절차만 끝내면 해당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가 왔는데도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꼭 기한 안에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신청은 온라인 접수와 함께 현장 접수도 받습니다. 다만 현장 접수는 온라인 신청처럼 빠르게 지급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단, 이 시기에 맞춰서 정부사칭을 하는 피싱 문자가 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지원금을 빌미로 계좌 비밀번호나 OTP(일회용 비밀번호)을 붇는다면 이는 100% 사기성 문자이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3차재난지원금 지급일정

기존 2차 지원금 대상자의 경우, 3차재난지원금 지급일정은 2021년 1월 11일부터 지급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과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자금 모두 11일~15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다만 만약 이번이 첫 신청이면 구정 전에 받기는 어렵습니다. 신규 신청자에 대한 사업 공고는 이달 중하순에 별도로 나갈 예정이며 이때 신청 및 접수가 시작됩니다. 첫 신청자는 빨라도 2월 말쯤은 돼야 받을 수 있습니다.